• 2023. 6. 3.

    by. 건강가이드12

    휠체어를 무료로 대여하는 방법은 많습니다. 갑작스러운 사고로 다리를 다쳤다면 일시적으로 필요한 경우입니다. 이럴 때 구입 대신에 일정기간 무료로 빌려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. 어떤 곳에서 대여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.

     

    1. 건강보험공단

    건강보험공단에서는 치료나 재활 목적으로 일시적으로 필요한 사람들을 위해서 휠체어뿐만 아니라 보조보행차와 목발까지 대여하고 있습니다. 보조보행차는 걷는 연습을 할 때 넘어지지 않게 양손으로 지탱해서 나아가는 보조기구입니다. 휠체어는 기본형 뿐만 아니라 아동용까지 준비되어 있습니다.

     

     

    국민건강보험에  가입되어 있다면 누구나 대여할 수 있습니다. 단 요양병원에서 입원 치료 중인 환자는 대여할 수 없습니다.

     

     

    대여가능 보조기기 종류

    구분 종류 기본대여기간 연장 최대대여 기간
    휠체어 기본형/아동용 기본 2개월 1개월(1회만 연장 가능) 총 3개월 사용가능
    보행보조 바퀴형 기본 2개월 1개월(1회만 연장 가능) 총 3개월 사용가능
    지그재그형 기본 2개월 1개월(1회만 연장 가능) 총 3개월 사용가능
    목발 알루미늄 기본 2개월 1개월(1회만 연장 가능) 총 3개월 사용가능

     

    대여방법은 신청자나 대여자가 신분증을 가지고 건강보험공단을 방문하셔서 신청하셔도 되고, 전화로도 예약 가능합니다. 그러나 보조기기가 많지 않고 또 누군가가 대여해 갔다면 빌릴 수 있는 수량이 없을 수 있습니다. 방문 전 각 지사별로 보조기기 현황을 조회해서 남아 있는 수량이 있는지 먼저 확인해보셔야 합니다.

     

     

    잔여 보조기기 알아보기 바로가기

     

     

    2. 보건소 및 주민센터

    요즘은 보건소나 주민센터에서도 휠체어를 대여해 줍니다. 찾아가는 서비스로, 미리 사전예약을 하면 날짜에 맞춰서 직접 배달까지 가능한 곳도 많습니다. 

     

    많은 지역이 한 번 대여하면 14일 이용할 수 있고 만약 대기자만 없다면 최장 3개월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. 지역에 따라 가지고 있는 휠체어 수량이나 사용 조건이 조금씩 다를 수 있기 때문에, 방문하시려고 하는 보건소나 주민센터에 미리 전화로 꼭 확인해 보세요.

     

     

    3. 공유누리

    공유뉴리는 우리나라 지방자치단체나 공공기관 등, 전국의 공공개방자원을 국민 누구라도 언제 어디서나 쉽고 편리하게 예약하고 이용할 수 있는 공유서비스 포털입니다.

     

    이곳에서는 물품뿐만 아니라 회의실 강당 체육시설까지도 무료이거나 저렴한 비용으로 대여할 수 있습니다. 많은 물품 중에 휠체어를 포함한 보조용품이기 때문에 수량이 많지는 않습니다. 현재 기준으로 전국에 368건이 있습니다. 

     

    공유누리가 좋은 점은 관광지를 방문했을 때 그 지역에 휠체어가 있는지 확인해 볼 수 있다는 점입니다. 예를 들면 속초해수욕장을 방문했다면 해변용 휠체어를 대여할 수 있는 것처럼 말입니다. 사이트에서 대여 조건이나 위치 그리고 예약 전화번호 등 관련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     

     

    공유누리 휠체어 바로가기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그 밖에는 장애인복지관에서도 대여하는 곳이 많습니다. 집 근처에 장애인복지관이 있다면 대여가 가능한 지 문의를 해보시기 바랍니다.

     

     

    저도 갑작스럽게 지인이 다리를 다치면서, 너무 불편하다며 휠체어를 빌리고 싶어 하더라고요. 그래서 이곳저곳 알아보는 과정에 알게 되었습니다. 두 달 고생하면 필요 없는데 굳이 구입할 필요가 없잖아요? 이렇게 무료로 대여할 수 있는 곳이 많으니 잘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. 감사합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