-
내가 어떤 약을 먹고 있는지 궁금하지 않으세요? 저는 꼼꼼하게 약에 대해서 챙기는 편이 아닙니다. 의사 선생님이 처방해주는 약을 그냥 믿고 먹는다고나 할까요? 약을 받아오면 동봉되어 있는 복용법을 훌어보는 정도입니다. 그런데 하나 둘 복용해야 하는 약들이 늘어나다보니, 문득 궁금해지더라요. 이럴 때 내가 먹는 약을 한눈에 조회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.
내가 먹는 약! 한번에 서비스란?
"내가 먹는 약! 한눈에" 서비스는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제공하는 서비스로, 병원이나 약국에서 조제받은 최근 1년간의 의약품 투약내역을 조회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. 또한, 의약품 알레르기나 부작용 정보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. 이 서비스는 환자가 자신의 의약품 투약내역을 확인하고, 부작용 발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.
한 눈에 조회하는 방법
본인인증
조회하기 위해서는 당연히 본인인증을 진행하셔야겠지요? 개인의 건강 정보를 확인하는 것이니 꼼꼼한 인증 절차는 필수입니다.
주민등록번호를 먼저 입력해야 합니다. 여러 가지 인증 방식이 있습니다. <간편 인증> <휴대폰 인증> <공동인증서 인증>으로 인증할 수 있습니다. 저는 <간편 인증>으로 해보겠습니다.
앞에서 입력했기 때문에 주민등록번호는 자동으로 입력이 되어 있습니다. 이름과 휴대폰번호 그리고 전체동의를 체크한 후 <인증 요청>을 해주세요. 그러면 휴대폰의 카톡으로 인증 알림이 뜨고, 순서에 따라서 진행해 주시면 됩니다.
부가정보 동의 및 SMS 수신 동의
음, 워낙 민감한 정보를 포함할 수 있기 때문인지 보안이 까다롭습니다. <간편 인증>을 완료한 후, 한 번 더 민감 정보 수집을 포함한 동의 절차가 더 진행됩니다.
전체 동의로 <SMS 수신 정보 변경>까지 완료하면 드디어 조회화면이 나옵니다.
<투약이력 조회>를 하니 저는 이렇게 나오네요. 여기서 날짜를 클릭하면 상세 정보로 넘어갑니다.
제가 먹는 약 중에서 비타민D 보충제인 디카맥스 1000정이 조회가 되네요. 뼈 건강에는 비타민D가 필수잖아요? 그래서 일부러 햇빛을 하루에 20분이상씩 쬐어줬지만 이것만으로도 절대적으로 부족하더라고요. 늘 건강검진에서는 비타민D가 부족하다고 나오더라고요. 그러나 이 약을 꾸준하게 먹으면서 이제는 비타민D가 충분하다고 나옵니다.
다시 <제품명>에 약 이름을 클릭하면 <의약품정보조회>로 넘어갑니다. 그러면 이 약에 관한 모든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.제조회사 뿐만 아니라 성분 함량뿐 아니라 보험상한가까지 알 수가 있네요.
만약 너무 많은 약을 복용하다 보면 어떤 약이 어떤 효능이 있는지 헷갈릴 때가 있습니다. 이때 누리집에서 내가 먹는 약을 조회해서 자세히 살펴보신다면 도움이 되지 않을까요? 이렇게 올바르게 복용하는 방법 뿐 아니라 복용 시 주의사항까지 자세히 알 수 있으니까요.
처방해 준 의사선생님을 믿고 꼬박꼬박 잘 복용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내가 복용하는 약에 대해서 잘 아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. 어떤 약이든 내 병에 도움이 되지만 한편으로는 다른 부작용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. 미리 잘 알고 있다면 부작용이 나타날 때 빨리 대처하기도 쉬우니까요. 저도 앞으로 자주 조회해서 복용약에 대한 살펴봐야겠습니다.
이렇게 내가 먹는 약에 대해서 조회해 보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. 올바른 복용법으로 약을 먹고, 또한 미리 부작용까지도 예방해보세요. 이 글이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. 감사합니다.
'건강' 카테고리의 다른 글
휠체어 무료 대여하는 3가지 방법 (0) 2023.06.03 서울형 유급병가 지원대상 및 신청 방법 (0) 2023.06.01 요양병원 등급 평가 기준은 무엇일까요? (0) 2023.05.23 서울시 퇴원 후 일상 회복 서비스 알아보기, 신청 방법 (0) 2023.05.19 서울시 병원동행서비스로 안심하고 병원 이용하세요 (0) 2023.05.19